4차 산업혁명을 대비하는 사람들에게

더 이상 지금의 스펙으로 살아갈 수 없다!
대부분의 직업이 사라진다!
창의적 인재가 다음 세상을 주도하게 된다!
 
 4차 산업혁명과 창의적 인재의 필요성을 말하면서 우리를 고민하게 만드는 말이다.
대체 4차 산업혁명은 무엇이며, 창의적 인재는 무엇을 말하는가?
이러한 질문들에 속 시원한 대답을 듣지 못하고 막연한 공상만 하게 된다.
 
  ‘ 4차 산업혁명은 융합하는 것이다.

지금까지 우리는 새로운 물건들과 제도들을 만들어 왔다. 그것은 우리에게 지식이 되었고 편안한 생활을 할 수 있는 좋은 가치 였으며 지금도 그것에 대한 개발과 생산은 계속되고 있다. 하지만 더 이상 경제적으로 또 정신적으로 이 이상 우리를 감동시키는 것을 찾기는 어려워 졌고 이는 우리를 다른 차원에 도전하게 만드는 동기가 되었다. 그래서 우리는 4차 산업혁명이란 이름 아래 기존의 가치들을 섞어서(융합해서) 새로운 창의를 기다리는 시대를 맞이하게 된 것이다.

이에 따라 서로 다른 가치들을 융합하는데 가장 필요한 덕목이 바로 창의이다. 일반적으로 창의적이란 말은 마치 우리가 기존에 없고 사람들의 생각 속에 존재하지 않았던 전혀 새로운 것으로 이해하는 경우가 종종 있다. 하지만 실제는 엉뚱한 것이 아니라 기존의 것을 융합하여 새로운 가치를 느끼게 하는 아이디어가 요즘의 창의의 본질임을 기억해야 한다.

그렇다면 창의적 인재는 어떻게 키워질 수 있을까?

생각의 확장을 연습하는 것이 필요하다. 이것은 지금의 공부로 힘들어하는 부모들과 학생들에게도 꼭 필요한 요소 이기도 하다.
생각을 확장한다는 것은 단순히 지식을 쌓아가는 것이 아니라 지식 속에서 새로운 생각을 피어내는 것이다.

이것은 단순한 암기위주의 공부를 하는 우리아이들에게 찾기는 어려운 일이 되어버렸고 아이들은 생각 하는 것 자체에 별 의미를 느끼지 못하고 공부에 대한 부정적 이미지만 쌓아가고 있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는 것은 생각을 정리하고 다양한 생각으로 지식을 새롭게 정립하는 그리고 나름대로 생각의 체계를 새워보는 것이 그 답이 될 수 있다.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